2018년 9월 10일 월요일

충북개인회생제도

고 명시되어 있었다. 랍비는 고모의 옷차림을 찬찬히 살펴본 다음, 밖으로 빠져 나온 머리카 락 한 올을 머플러 속으로 집어넣어 주었다. 마을은 첫눈에 보기에 아주 오래 된 옛날 마을 같아 보였다. 하얀 돌로 지어진 건물들은 실제로는 지은 지 오래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쩐 일인지 마치 갑자기 18세기로 돌아 온 듯한 느낌이 들었다. 눈이 휘둥그래진 테오는, 이 야외 공연장 같은 구역을 자세히 보기 위해 걸음을 멈췄다. 충북개인회생제도 충북개인회생제도 충북개인회생제도 충북개인회생제도남자들은 검정색의 길다란 털외투 속에 무릎까지 내려오는 반바지를 입었으며, 흰색 양말과 구두를 신고 있었다. 그리고 머리에는 챙이 넓은 모자를 썼으며, 모두들 수염을 기르고 있었 다. 몹시 바쁜 듯 빠르게 걷는 이들의 시선은 깊고 엄숙해 보였다. 이따금씩 짧은 바지에 끈 이 달린 구두를 신은 어린아이가 길을 뛰어가기도 했다. 한편 여자들은 이마 아래까지 내려 오는 머리그물 같은 것을 쓰고 있었다. 머리그물은 벨벳 머리띠에 의해 고정된 것 같았다. 테오는 머리를 엉덩이까지 길게 땋아내린 어린 여자아이를 보고 깜짝 놀랐다. "엘리제르 선생님, 여자들은 머리카락을 가려야 한다고 하셨잖아요." 랍비는 길게 한숨을 내쉬었다. "이처럼 특별한 구역에는, 특수 부락 시절의 전통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싶어하는 신앙심 깊은 유대인들이 살고 있지." 헛기침을 몇 차례 하고 난 랍비가 설명을 시작했다. "특수 부락이오?" 테오가 물었다. "그렇단다. 테오는 모르고 있었던 거로구나. 그렇다면 애초의 발단부터 이야기해야겠군. 종교재판으로 유대인에 대한 박해가 시작되면서, 15세기 유럽 각국에 퍼져 있던 유대인들은 소위 '게토'라고 일컬어지는 특수 부락을 형성하여 자기네들끼리만 모여 살도록 강제 격리되 었지. 중세가 막을 내릴 무렵 처음으로 생겨난 유대인 거주지역이, 베네치아 근처 게토라는 곳에 세워졌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란다." 랍비는 설명을 계속했다. "처음엔 유대인들도 자기들끼리만 모여사는 걸 좋아했지. 관습을 그대로 보존할 수 있고, 다른 민족과 혈통이 섞일 염려도 없었으니까. 하지만 곧 부작용이 나타나기 시작했단다. 왜 냐하면 훗날에는 교황의 명령으로 유대인들은 게토를 벗어나서 살 권리를 박탈당했기 때문 이지. 게다가 가톨릭 세력이 지배적이었던 유럽에서는, 이들에게 다른 민족과 쉽사리 구별할 수 있도록 특수한 표지(보통 노란색)를 달도록 강요했단다. 유대인들을 감옥에 감금한다거나 화형을 시키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안성맞춤이었던 것이지. 예를 들어 노란 원 모양이나 긴 모자 따위가 주로 유대인 표지로 이용되었어." "별 모양이든지요." 테오가 덧붙였다. 별 모양은 나치가 고안해 낸 것이었다. 어쨌든 유대인 강제 격리지구를 게토라고 한다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