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9월 10일 월요일

충주개인회생법무사

메아 셰아림은 아마도 지구상에 남아있는 마지막 게토일 것이다. 물론 어느 누구의 강요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모여들어 지난 시대의 관습을 따른다는 점이 다르긴 하겠지만, 전 세계에서 예전의 유럽 게토의 분위기를 맛볼 수 있는 유일한 장소가 신기하게도 예루살 렘에 남아 있으며, 1874년 부흥기에 백문 지역에 세워진 메아 셰아림이 바로 그곳이다. 그렇지만 다행스럽게도 메아 셰아림에서의 생활 여건은 예전에 비해 월등히 나아졌다. 그 충주개인회생법무사 충주개인회생법무사 충주개인회생법무사 충주개인회생법무사 도 그럴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극도의 가난 속에서 살아야 했던 옛날에는, 유대인들은 차 마 집이라고 할 수도 없을 만큼 비참한 건물에서 비좁게 살아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18세기 폴란드의 게토에서 열악한 삶의 조건을 잠시라도 잊기 위해 하느님과의 직접적인 교 감을 꾀하려는 대규모의 움직임이 일어났다. "하느님과 직접적인 교감을 하다니오?" 테오가 물었다. "그렇단다. 당시까지만 하더라도 유대인들은 유대교의 경전만을 열심히 읽어 왔지. 경전이 야말로 유대인과 하느님을 이어주는 유일한 매개체였기 때문이란다. 이들에게 있어서 경전 은 성서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망명생활 내내 씌어진 모든 종류의 책을 총망라하는 것 이었지. 해박한 주석서인 '탈무드'가 있는가 하면, 그와 반대로 신비주의적인 영감으로 가득 찬 카발라(유대교의 비의적 신비주의)도 여기에 포함되었단다." "그렇게 일찌감치 카발라를 언급할 필요는 없잖을까요?" 뒤부르 신부가 이의를 제기했다. "카발라 속에는 너무나 많은 영감들이 뒤섞여 있어서, 지금으로선 도저히 그걸 일일이 설 명하실 수 없을 테니까요." 간단히 요약하자면,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경전을 읽고, 여기에 대해서 주석을 달며, 이 것을 놓고 한도 끝도 없이 토론을 벌이는 민족이었다. 이러한 습성은 성전 파괴 후, 예루살 렘에서 쫓겨나 타지에 살면서 예루살렘을 그리워하던 시절부터 줄곧 이어져 왔다. 그러나 폴란드와 리투아니아, 러시아 쪽의 유대인들은 그다지 책읽기를 즐기지 않았기 때문에, 노래 와 춤으로 만족해했다. 손뼉을 치며 노래를 부르는 신자들의 장단에 맞춰 랍비들은 정신을 잃을 정도로 멋지게 돌면서 춤을 추었다. 이러던 중 하느님과 하나가 되는 순간을 맛보기도 하였으며, 이런 랍비들을 가리켜 '하시딤' 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런 방식을 통해 하느님과의 교감을 추구하려는 경향을 신비주의라고 한다. "신비주의라구요?" 테오가 물었다. "돌멩이와 연기로 무대장치를 하는 뉴 에이지 그룹처럼요?" 마르트 고모는 테오에게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오게 될 테니 '신비주의' 라는 단어를 잘 기 억해 두라고 지적했다. 신비주의자란 하느님과 직접 교감하는 사람이다. "멋지군요. 랍비들의 설명이 필요 없다. 이 말씀이시죠?"

댓글 없음:

댓글 쓰기